1. E-R 모델이란?

개체 관계 모델(Entity-Relationship Model, ERM)은 P.Chen박사에 의해 최초로 제안된 모델로, 데이터베이스에 사용되는 개체, 속성, 관계를 약속된 기호로 표현하여 도식화한 모델입니다. E-R모델을 통해 설계된 산출물을 E-R 다이어그램이라 부릅니다.

 

2. E-R 모델의 기호

 기호

 의미

개체(Entity)

속성(Attribute)

관계(Relationship)

 키 속성

 

3. 다양한 관계 표현법

 기호

의미 

 1개

 

 0개

 

 다수

[예시]

 

→ 하나의 A는 다수의 B와 연관되어 있다

 

→ 다수의 A는 다수의 B와 연관되어 있다

 

→ 하나의 A는 하나 또는 0개의 B와 연관되어 있다

 

→ 하나의 A는 하나의 B와 연관되어 있다

 

 

이런 관계표현은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, 숫자를 통해 나타내어지기도 합니다.

[예시]

나의 A는 다수의 B와 연관되어 있다.

 

→ 학번, 이름, 학년이란 속성을 가진 학생 개체는 다수의 과목 개체와 수강이란 관계를 가지고있다. 과목 개체는 과목코드와 과목명이란 속성으로 구성되어있다. 여기서 학번 속성은 학생의 기본키이며, 과목코드 속성은 과목의 기본키이다.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