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베이스는 개체, 속성, 관계라는 구성요소가 있습니다.


1. 개체(Entity)

 개체란 데이터로 표현하고자 하는 현실 세계의 대상체입니다. 이는 현실 세계에서 사람이 생각하는 개념 및 정보의 단위가 되며, 서로 구별이 가능합니다. 이러한 개체는 하나 이상의 속성으로 구성됩니다. 개체의 종류로는 독립 개체, 종속 개체가 있습니다.

[예시] 한 회사 내에서 일을 하고있는 직원 한명한명, 서점에 있는 책 한권학권 등등

- 독립 개체(Independant Entity):  다른 개체에 종속되지 않고, 스스로 존재할 수 있는 개체입니다.

- 종속 개체(Dependent Entity): 부모 개체로 불리는 다른 개체 집합의 존재에 존재성이 의존되는 개체입니다. 자식 개체라고도 부릅니다.

[예시] 각각의 학생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놓은 데이터베이스가 있을때, '가족 사항'이라는 개체는 '학생'개체에 종속된 종속개체입니다.

 

※ 개체 집합: 같은 형태를 가진 개체들을 모은 집합

[예시]

- 학생, 교수, 교직원 개체는 '사람'이란 집합이 됩니다.

- 전자공학과, 기계공학과, 국문학과, 영문학과, 철학과 개체는 '학과'라는 집합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
2. 속성(Attribute)

 

 속성은 저장할 필요가 있는 개체에 관한 정보로, 개체의 특성 및 상태를 기술합니다. 이러한 속성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이며, 속성 하나만으로는 대상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. 속성의 종류로는 단순 속성, 복합 속성, 파생 속성이 있습니다.

[예시] 서점의 책이 개체라면, 속성은 책의 서명, 저자, 분류, 가격, 출판사가 될 수 있습니다.

 - 단순 속성: 값을 더이상 나눌 수 없는 속성입니다.

- 복합 속성: 2개 이상의 의미있는 값으로 분해할 수 있는 속성입니다.

[예시] 주민등록번호 전체를 저장하는 속성의 경우, '주민등록번호 앞자리'와 '주민등록번호 뒷자리'로 나뉠 수 있습니다.

 


3. 관계(Relation)

 2개 이상의 개체간의 연관성입니다. 주로 동사의 형태로 표현됩니다. 관계는 사상수에 따라 1:1(일 대 일), 1:n(일 대 다), N:M(다 대 다)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 또한 한 관계에 연관된 개체집합의 차수에 따라 일진관계성, 이진관계성, 삼진관계성등으로 구분되어집니다.

[예시] 사장이란 개체와 사원이란 개체는 '고용'이란 관계에 있습니다. 학생과 과목사이에는 '수강'이란 관계가 있습니다

 

- 1:1 관계: 개체로 구분되는 사람과 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의 관계.

 




- 1:n 관계: 한 음식점과 음식점 메뉴의 관계



- n:m 관계: 여러 전공들과 여러 학생들의 관계

 

- 일진 관계성(Unary Relationship): 하나의 개체 집합에서만 관계가 있습니다. 이를 순환관계성(Recursive Relationship)이라고도 합니다.

[예시] '사람'이란 개체집합 사이에서 '결혼'이란 관계가 있습니다.

 

이진 관계성(Binary Relationship): 2개의 개체집합 사이의 관계를 말합니다.

[예시] '학생'이란 개체집합과 '과목'이란 개체집합에서 '수강' 관계가 있습니다.

 

삼진 관계성(Binary Relationship): 3개 이상의 개체집합에 관한 관계입니다.

[예시] '학생', '과목', '교수'라는 3개의 개체집합 간의 관계

+ Recent posts